올해 Tmall 광군제 거래액이 1분 36초만에 100억 위안(약 1조 6,600억 원)을 넘어섰다. 1시간 03분 59초 만에 1000억 위안(약 16조 6,000억 원)이 넘는 거래액을 기록했고, 올해 광군제 거래액은 2600억 위안(약 43조 1,500억 원)에 달하며, 또 한번의 신기록을 세울 것으로 추정된다.

오늘날 중국인들에게 마이마이마이(买买买)”는 이미 익숙한 일이다. 쇼핑은 중국인들이 삶을 정의하는 기준이 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사실, 쇼핑과 소비주의는 중국 전통 사회의 산물이 아니라 최근 백 년 동안 중국이 국경을 열면서 외부에서 들여온 산물이다. 마이마이마이(买买买)” 문화가 중국의 사회, 나아가 모든 중국인들의 관념을 어떻게 만들어냈을까?

소비와 쇼핑이 중국을 변화시키다

전통적인 중국 사회는 소비주의”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다. 전통적인 중국의 사회 구조는 사농공상”의 계급 서열을 기반으로 한다. 상인의 사회적 지위가 낮고, 상업의 발전도 제한을 받으며, 현대화된 금융시장에 부재까지 더하여, 상업의 “생산측”에서는 서양의 기계적인 대규모 생산을 따라할 수 없었으며, 제품이 대량으로 없기 때문에 이른바 소비주의”라고 말할 수도 없었다.

청대 말엽 이후 100여 년 동안 중국은 소농경제(小农经济)에서 아주 힘들게 시장경제로 전환하였다. 시장경제는 끊임없는 소비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보수적인 소비관은 소비사회의 수요에 적합하지 않았다.

현대화된 공장들이 20세기 중국땅에서 발을 내디딘 동시에 소비주의의 문화적 흐름이 신문, 잡지, 광고 등 현대화된 대중매체를 통해 중국에 유입됐다. 20세기 내내 중국은 상상하기 힘든 변화를 겪었다. 상품 쇼핑 분야에서도 변화가 사람들에게 주는 충격을 확연히 볼 수 있다. 서양의 소비주의는 단기간에 중국에 뿌리를 내리고 재빨리 사람들의 사고를 점령했다.

소비 사회는 “두려움’’이 함께한다

어찌하여 중국 근대 이래의 역사를 소비주의”의 발전사로 볼 수 있을까?

중국의 현대 정부와 현대 상업 모두가 100여 년의 시간 동안 확립됐기 때문이다. 사회 전반에 소비주의를 추진하여 가장 직접적으로 이익을 얻는 사람이 바로 정부와 상점이다.

근대 이래 정치와 상업이라는 두가지 힘은 갈라 놓을 수 없다. 중국 상인과 상업의 발전은 모두 미숙하다. 둘다 반드시 권력에 의지해야만 성장할 수 있다. 만약 모든 사람이 소비하지 않거나 아주 적게 소비한다면, 국가 GDP는 빠르게 성장하지 않을 것이고, 사람들의 불만도 생겨나며 민간 상업 또한 발전하기 어렵다.

해당 각도에서 살펴보면 중국 정부와 상점들이 백성들의 소비를 격려하는 이유를 알 수 있다. 그에 맞게 소비 문화가 사람들에게 받아들여 진후, 습관적으로 쇼핑과 소비가 행복을 확인하는 방법이 됐다. 이러한 사회 운영의 기본 법칙은 여태까지 변함이 없다.

이러한 소비주의 법칙이 만들어지자 중국 사회는 이른바 소비 사회”에 진입했다. 소비 사회” 글자의 담긴 중국 사회의 기반은 소비의 전제 하에 만들어지다”라는 내용을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했다. 100여 년 전 중국이 소비주의라는 수입품”에 직면했던 시대와는 달리, 오늘날, 소비, 경제, 전체 사회는 모두 통합되어 연관이 깊다.

오늘날, 마이마이마이(买买买)”는 사회의 필수품, 나아가 사회가 존재하는 기반이 되었다. 소비는 더이상 행복의 유일한 상징은 아니지만, 더 이상 소비하지 않겠다는 개념은 사회 전체에 두려움”의 상징이 되었을 것이다. 이는 경제 침체, 민중 불만, 사회 역행을 의미한다.
더 이상 소비하지 않겠다는 개념의 두려움 때문에 중국 정부는 소비를 활성화시키고자 한다. 활성화” 라는 단어의 의미는 유형의 수단으로 관여하는 것이다. 소비 수요가 없다면 새로운 수요를 만들어 준다와 소비 동기가 없다면 광군제와 같은 소비할 수 밖에 없는 방법을 생각할 것이다.

방금 지나간 국결정과 오늘의 광군제, 그 다음에 크리스마스, 새해, 설날 등이 남아있다. 모든 명절은 오늘날 중국에서 하나의 쇼핑 카니발”이 되었다. 이것이 바로 위에서 말한 소비 활성화”의 구체적이 표현으로, 또한 광군제에 매년 신기록을 세우는 가장 큰 원인이다.